카테고리 없음 / / 2023. 2. 21. 20:25

공기청정기 효과 톡톡히 보는 방법

반응형

공기청정기 효과

 

미세먼지에 초미세먼지까지 걱정이 큰 요즘입니다. 날이 점점 따뜻해지면서 공기도 더 매캐해질 텐데, 우리 집에서라도 안심하고 편하게 숨 쉬려면 24시간 풀로 돌리는 공기청정기는 필수입니다. 공기청정기 효과 톡톡히 보려면 어떤 공기청정기를 골라야 하는지, 어떻게 써야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는지 샅샅이 정리해 드리고자 합니다.🍳 

공기청정기 효과공기청정기 효과공기청정기 효과
공기청정기 효과

 

 

공기청정기 효과 톡톡히 보려면 1: 적정한 사용면적 체크

공기청정기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부분은 미세먼지가 얼마나 걸러지느냐입니다. 머리카락 굵기의 1/30 수준으로 작은 미세먼지는 폐까지 들어오는 것은 물론 혈류를 타고 몸 구석구석에서 염증반응을 일으키며 여러 가지 질병을 유도합니다. 야외에서야 어쩔 수 없다 해도 유해한 미세먼지를 집안에서까지 들이마실 수는 없으니 우리 집에 어떤 공기청정기가 적절할지 꼼꼼히 살펴야겠죠.

 

 🍳 미세먼지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러 가기 👉

 

 

공기청정기 효과 보려면 1) 실제 공간보다 1.3~1.5배 정도 큰 사용면적을 가진 제품 고르기

미세먼지 정화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풍량, 필터 성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지만, 이 모든 능력을 종합하여 보여주는 것이 바로 '사용면적'입니다. 즉, 사용면적이 공기청정기의 청정성능을 보여주는 대표 수치인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하실 점은 '공기청정기를 놓으려는 공간의 면적'보다 '1.3~1.5배 정도 큰 사용면적을 가진 제품'을 골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용면적'은 제품에 따라 ‘CA인증면적’ 등으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공기청정기 효과 보려면 2) 공기청정기는 분리된 공간마다 두기

그렇다면 공기청정기를 놓으려는 공간의 면적은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34평 아파트니까 44~51평짜리 사용면적을 가진 제품을 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공기청정기는 큰 것 하나만 두는 것보다 거실용 따로, 각 방마다 따로, 이렇게 구분된 공간마다 두는 것이 정화효율이 훨씬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공간의 면적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아래는 각 공간별 평균 크기에 따른 공기청정기 효과를 보기 위한 적정용량이니 참고하셔요~

         📌 원룸 (5~9평)  ➡➡➡➡➡➡➡➡➡➡ 공기청정기 효과 적정용량: 21.5  ~ 42.5 ㎡ (6.3~12.9평)

         📌20평대 거실+주방 (5~9평)   ➡➡➡➡ 공기청정기 효과 적정용량: 21.5 ~ 42.5 ㎡ (6.3~12.9평)

         📌30평대 거실+주방 (10평 이상)    ➡➡ 공기청정기 효과 적정용량: 43 ㎡ ~ (13평~)

         📌각 방 (5평 이하)  ➡➡➡➡➡➡➡➡➡ 공기청정기 효과 적정용량: ~20.9 ㎡ (~6.3평)

공기청정기 효과공기청정기 효과공기청정기 효과
공기청정기 효과


공기청정기 효과 보려면 3) 실 사용면적보다 큰 용량의 제품을 사야 하는 이유

한마디로 실험환경과 실제 사용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공기청정기의 표준사용면적은 공기청정기협회의 테스트를 통해 결정됩니다.

 

✔️ 실험환경

2.4m 높이의 밀폐된 공간에서 최대세기로 작동시켜서, 10분간 실내 오염도를 50% 낮출 수 있는 면적을 산출하는 방식입니다.

✔️ 실제 사용환경

  • 실제 우리의 생활공간은 밀폐공간이 아니어서 여러 경로로 대류현상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주기적 환기로 인해 외부 공기의 지속적 유입이 발생하는 환경입니다. 
  • 실제 생활에서는 최대세기에서는 소음이 크기 때문에 중간세기나 자동모드로 작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기청정기 효과 보려면 4) 1.3~1.5배인 이유

국내에서는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CA인증마크를 발급하면서 표준사용면적을 인증하고 있는데, 여러 환경에서의 미세먼지 제거율을 분석한 결과 한국 소비자원이 제시하는 권장면적은 1.3배입니다. 다만, 미국에서는 CADR인증과 함께 약 1.5배 이상의 엄격한 기준으로 사용면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의 결과 1.5배 이상이면 미세먼지 제거 효과의 차이가 크지 않다고 하니 무조건 사용면적이 큰 것이 더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공기청정기 효과공기청정기 효과공기청정기 효과
공기청정기 효과

 

 

공기청정기 효과 톡톡히 보려면 2: 헤파필터 성능 체크

공기청정기의 용량을 결정했다면 다음으로 볼 것은 헤파필터의 성능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공기청정기 효과 보려면 1) 공기청정기의 필터 구조

공기청정기의 필터는 대부분 3중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프리 (Pre) 필터: 황사, 머리카락, 꽃가루 등 입자가 큰 먼지를 걸러주는 필터
  • 헤파필터: 아주 작은 미세먼지, 초미세먼지까지 잡아주는 필터
  • 탈취필터: 숯이나 활성탄처럼 물질 흡착 기능이 있는 물질로 생활 악취를 없애주는 필터 

공기청정기 효과 보려면 2) 헤파필터의 등급
헤파 필터의 HEPA는 'High Efficiency Particulate Arrestance'의 줄임말로, 고성능 먼지 포집 필터를 의미합니다.  
헤파필터는 어떤 크기의 미세먼지를 얼마나 많이 걸러내느냐에 따라 아래의 그림과 같이 등급이 나뉩니다. 

공기청정기 효과
헤파필터 등급

 

이 중 가정용 공기청정기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등급은 E11과 H13인데요. E11은 0.5㎛ 크기의 미세먼지를 95% 제거하는 능력이 있고, H13의 경우 0.3㎛ 크기의 미세먼지를 99.95% 없애줍니다. 따라서 가급적 H13 등급 이상을 고르는 게 보다 작은 미세먼지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하는데 훨씬 도움이 되겠죠.

공기청정기 효과공기청정기 효과공기청정기 효과
공기청정기 효과

 

공기청정기 효과 톡톡히 보려면 3: 미세먼지감지센서 유무 체크

공기청정기 효과 보려면 1) 미세먼지를 알아서 감지하고 자동으로 작동 조절

미세먼지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가 장착된 공기청정기인지의 여부도 중요합니다. 센서가 작동해야 초미세먼지를 감지하고 제때에 필요한 만큼의 풍량과 동작 시간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센서 기능을 가진 공기청정기라면 'PM OO'이라고 쓰인 걸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아래와 같은 센서의 성능을 나타냅니다.

  • PM10 센서: 10㎛ 크기의 ‘부유먼지’ 감지
  • PM2.5 센서: 2.5㎛ 크기 ‘미세먼지’ 포착
  • PM1.0 센서: 1㎛ 크기 ‘초미세먼지’를 감지

이 센서의 유무 및 성능에 따라 공기청정기의 가격이 좌우되는 편입니다. 당연히 PM 뒤의 숫자가 작을수록 센서 성능이 좋고 비싸지게 됩니다.

 

공기청정기 효과 보려면 2) 직관적 디스플레이

미세먼지감지 센서가 있어서 좋은 또 다른 이유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현재의 공기 오염 상태와 개선상황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미세먼지가 많아진 것을 센서가 감지하면 컬러가 바뀌고 수치가 올라갔다가, 상황에 맞는 세기로 자동 운전한 뒤 공기가 좋아지면 다시 컬러가 바뀌고 미세먼지 수치가 내려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센서를 통해 현재의 공기질이 어떤지, 얼마나 좋아졌는지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효과

 

 

여기까지 보셨다면 이제 공기청정기 쇼핑할 준비가 되신 겁니다. 고르러 가보실까요?

 

 

공기청정기 효과 톡톡히 보려면 4: 필터 관리

모든 공기청정기의 구조는 팬으로 오염된 공기를 빨아들여 필터로 걸러낸 후 다시 배출하는 원리를 따릅니다. 따라서 필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얼마나 자주 교체하는지에 따라 공기 청정기의 성능과 효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공기청정기 필터는 프리필터, 헤파필터, 탈취 필터로 구성되는데 일체형 필터는 한 번에 모든 필터를, 별도 필터는 교체시기가 도래한 필터만 바꿔주면 됩니다.

✔️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주기는 대부분 6개월~1년에 한 번이지만 최근처럼 미세먼지 양이 특히 많아지는 시즌에는 주기를 1~3개월쯤 앞당겨 교체하면 좋습니다. 많은 경우 교체할 시점을 깜빡하고 놓치기 일쑤인데, 필터 교체 주기를 알려주는 기능이 있는 공기청정기라면 관리 측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 이 중 부유먼지, 머리카락 등을 거르는 프리 필터는 씻어서 쓸 수 있는데, 한 달에 한 번쯤 씻어주면 좋습니다. 씻은 후 햇빛에 말리면 제품이 변형될 우려가 있으니 그늘에서 말려야 합니다.

✔️ 필터는 소모품으로서 매번 구매해서 교체해줘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호환 필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공기청정기 기기에 장착되었을 시의 성능이 인증되지 않았고, 규격이나 크기가 정품 필터와 다른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청정 효율은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공기청정기 효과공기청정기 효과공기청정기 효과
공기청정기 효과

 

공기청정기 효과 톡톡히 보려면 5: 공기청정기 오래 쓰기 위한 팁

공기청정기는 기본적으로 24시간 작동시키지만 필터를 보다 오래 쓰기 위해선 아래 3가지 상황에서는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


공기청정기 효과 보려면 1) 가습기와 가까이 두지 않기
가습기 공기청정기 가까이에 있으면 공기청정기의 먼지감지 센서가 가습기가 뿜는 물 입자를 먼지로 인식해서 불필요하게 세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분리된 공간에서 따로 쓰는 게 제일 좋구요~ 부득이하게 같은 공간에 둬야 한다면 최소 2.5미터 떨어진 위치로 각각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청정기 효과 보려면 2) 구이 요리할 땐 잠시 꺼두기
생선이나 고기를 구울 때 발생하는 연기에서 나오는 미세한 물방울, 기름 입자가 공기청정기 본체나 필터에 흡착되며 고장을 유발하고, 필터의 수명이 줄어듭니다. 요리할 때는 잠시 공기청정기를 껐다가, 요리가 끝나고 난 뒤 실내를 환기한 후 공기청정기를 다시 켜는 게 가장 좋습니다.

 

공기청정기 효과 보려면 3) 창문 열 때와 청소할 때는 잠시 끄기
창문을 열어뒀을 때 바깥의 먼지와 청소하면서 나는 먼지 상태에 공기청정기가 반응해서 필터가 소모되기 쉽습니다. 청소할 때와 창문 열어둘 땐 공기청정기를 잠시만 쉬게 해 주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